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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교육

통합사례관리 사업

송파구청 < 분야별정보 < 복지/교육 < 저소득층복지 < 통합사례관리 사업

사업내용
지역사회 공공, 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
사업대상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취약계층 등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 지원이 가능한 가구
구비서류
통합사례관리 서비스제공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이용, 제공 동의서
사업개요
사업개요
구분 통합사례관리 사업
선정방법 - 동, 구 사업팀 , 민간기관, 지역주민 등에 의해 발굴된 가구에 대하여 욕구 및 위기도 조사 실시 후 사례회의를 거쳐 사례관리, 서비스연계가구로 구분
추진절차 - 사례관리 프로세서
희망복지 지원단 - 대상자접수 - 욕구 및 위기도 조사 - 사례회의 수시개최 가능(사례회의 개최 - 대상자 구분 및 선정 -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 서비스 제공 및 점검) - 종결 / 읍면동(일반사례 진행) - 대상자 발굴 - 초기 상담 - 대상자 접수 - 욕구 및 위기도 조사 - 사례회의 수시개최 가능(사례 회의 개최 - 대상자 구분 및 선정 - 서비스 제공 계획 수립 - 서비스 제공 및 점검) - 종결 - 사후 관리
지원사례유형

수행기관내용
사례유형 및 수행기관
수행기관 동주민센터 구 희망복지지원단 민간사례관리기관
사례유형 일반사례
(단순, 복합사례)
위기사례, 복합사례 전문사례
사례관리의
목적
지역사회 자원과
서비스연계
위기 안정화를 주 목적으로 하며 현재 당사자의 삶을 위협하는 요소를 제거 지역사회자원과 연계, 심층상담 및 개입이 필요한 사례
수행기간 1월 ~ 1년
(단기적 개입)
1월 ~ 1년
(1년 이상 소요되는 만성적인 문제는 제외)
 
대상자의
욕구
1 ~ 2가지
· 동에서 해결가능한 자원이 있는 경우
2가지 이상
· 정신+안전의 욕구가 함께 공존
· 동에서 해결할 자원이 없는 경우
전문화 되고 특수하면서 만성적인 욕구를 가진 가구
회의개최 · 단순사례-내부사례회의
· 복합사례-행복울타리회의
구 통합사례회의
(내부사례회의, 분과회의)
복지관 사례회의
(내부사례회의, 권역사례회의)
지원내용 사업비지원 - 사례관리사업비 지원
 * 1가구당 최대 지원액: 50만원(생활지원비, 의료비, 교육훈련비 등)
사업비 지원
구  분 내  용
의료비 장애진단 진료비, 정신과 심리진단 및 심리치료비, 알콜중독·자살 시도자 등에 대한 진단을 위한 검사비와 치료비, 병원 입원 시 필요 간병비*( * 독거가구, 무연고 1인가구 등 필요한 경우 지원가능)
생활지원비 욕창방지, 난방 등 복지용도로 필요한 생필품 등 긴급구호물품 구입비, 단전·단수, 도시가스 체납액, 월세 (긴급한 경우에 일정기간만 지원 가능), 건강보험료 체납액 등 지원
자활(취업) 등
교육훈련비
이·미용, 피부미용, 조리(한식, 양식, 일식 등), 제과 제빵, 전자정보 처리,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 기타 자활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비
기타 사업비 사례관리 대상자 지원을 위하여 예산집행이 필요한 경우 사례회의를 통해 결정된 내용에 대해 사업비 집행계획을 사전 수립, 과장 결재 후 예산집행 가능
기타지원 - 지역사회 민관 협력 및 자원발굴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 연계·제공
- 긴급지원사업,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성금 지원, 희망스폰서 사업 등 지원
업무흐름도
대상발굴 및 초기상담 - · 동, 구 사업팀, 민간기관, 지역주민 등이 대상 발굴 · 동 복지플래너가 초기상담 실시 후 행복e음을 통해 통합사례관리 요청(동일반사례관리, 구위기사례요청) 방문 및 욕구조사 - · 위기사례:구 통합사례관리가 가정방문 심층상담 및 욕구조사 · 동일반사례:동 복지플래너가 가정방문 심층상담 및 욕구조사 대상구분 및 선정 - · 사례회의를 통해 사례관리대상 선정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 · 민·관 사례회의를 통해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서비스제공 및 점검 - · 민·관 협력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점검 종결 및 사후관리 - ·종결 후 6개월 단위로 1회씩 2번 모니터링(동) · 반기별 동 사후관리 이행사항 점검(희망복지팀)

정보관리 : 복지정책과 희망복지팀 전화02-2147-2680팩스2147-3871    최종수정일 : 20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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